[ DCK Story ] 2022 FRIENDS Market, 연장 안 하나요?

지란지교패밀리에는 1년에 한 번씩 FRIENDS Market이라는 이름의 장이 들어섭니다. 2016년에 처음으로 열린 이래로 꾸준히 인기를 끌어 지란지교패밀리에게 인기 있는 네임드 행사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FRIENDS Market에는 한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마켓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모두 지란인들의 기부로 채워갑니다. 여기서 기부라고 표현한 것은 판매 수익금 전액이 꼭 필요한 곳에 기부되기 때문이죠. 

“ 우리가 마음을 모으는 일이 아이들에게 안도와 용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우리들에게는 나눔이 기껍고 흔쾌한 일상이 되기를 소원했고요.. “

나보다는 남이 쓸 때 그 가치가 더 빛날 물건들을 나누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수익금으로 또 다른 누군가에게 선한 영향력을 전달합니다. 

오픈런이 여기서 나온 말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인기 있었던 FRIENDS Market도 코로나를 계기로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스토어로 리뉴얼되었고, 이번 2022년에는 그간의 니즈를 반영해 지란인 누구나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직거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럼, 새롭게 리뉴얼된 FRIENDS Market이 그간의 인기를 공백 없이 잘 이어갔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총 207종의 제품이 진열되었습니다. 

이번 마켓의 특징 중 하나는 구경하는 재미였습니다. 희귀한 맥주 부터 시작해서 피규어, 스타벅스 굿즈, 추억의 지란 굿즈, 사인 유니폼, 그리고 아이맥까지.. 카테고리를 늘려야 하나 싶을 정도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제품들이 진열되었죠. 

특히 디지털/가전/인테리어 카테고리가 가장 인기 있었습니다. 

총 127건의 거래가 성사되었습니다. 

이는 온라인으로 거래된 수치만 집계된 것으로 오프라인 결제, 직거래까지 합친다면 더 많은 거래가 이루어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과 다른 방식이 어색해 거래량이 줄지는 않을까 했던 걱정과는 달리 활발히 운영되었습니다. (상품을 올리고 있던 중에 팔려버리는 제품도 있었다는 것은 안 비밀..) 직거래 같은 경우에는 사내 메신저인 오피스메신저를 적극 활용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요. 같은 회사인 만큼 누구나 사용하는 소통 수단으로 누구나 아는 장소에서 만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였죠.

약 300만 원의 후원금(Coffee Bar 수익금 포함)이 모였습니다. 

이렇게 모인 후원금은 “아이들 의료지원” 사업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아이들 의료지원은 정확히 의료비 지원이 필요한 만 24세 이하의 아동·청소년에게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아동은 물론 가족 구성원 모두가 건강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2022 FRIENDS Market을 운영하면서 기억에 남는 몇 가지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순간들을 모아서 주인공들에게 이번 FRIENDS Market에 대한 소감이 어떠한 지 진솔하게 들어봤습니다.

 

첫 구매 – 지란지교시큐리티 박지환님

2022 FRIENDS Market을 통해 물품을 첫 번째로 구매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원하던 물품을 저렴하게 구매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며, 구매한 금액이 기부로 이뤄지게 된다는 점에서 간접적인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다른 온라인 중고마켓들은 사기 사건이 빈번하여 믿고 거래하기 어렵고, 나눔(기부)를 하더라도 상대방의 배려 없는 행동으로 상처를 받고는 하는데 FRIENDS Market은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사내 직원과 거래하여 부담감이 해소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향후 선한 영향을 주는 캠페인이 지속되어 자신에게는 필요 없는 물품을 판매/기부하는 FRIENDS Market이 지속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최다 기부 – 지란지교테크 길기현 대표님

지란지교프렌즈에서 진행하는 각종 행사들은 지란지교패밀리의 컬처를 만들어가고 유지하는 의미 있는 이벤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FRIENDS Market은 작년보다 훨씬 더 짜임새 있고 재미도 있었습니다. 

직접 올린 물품이 순식간에 판매되는 짜릿함도 느꼈고, 평소 필요했던 물품도 아주 좋은 가격으로 구매했습니다.

FRIENDS Market이 상시 운영이 되어서 부모님이나 지인이 판매하는 농산물 포함 각종 물품들도 올라오고 판매가 된다면 어떨까 제안도 해 봅니다.

FRIENDS Market 사이트 개발, 기획, 운영해 주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또 참여해 주신 지란지교 패밀리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최다 구매 – 지란지교소프트 신주영님

일단 2022 FRIENDS Market 유익하고 재미있었습니다. 

묶음 배송이 가능하다는 점, 카테고리별로 상품을 구분해놓은 점, 무엇보다도 구매자로서 저렴한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언제 어떤 물건이 추가로 올라올지 모르는 긴장감도 있었습니다. 올라오자마자 인기 있는 물건들은 바로 구매완료가 되더라구요 ㅠㅠ

추가로 FRIENDS Market을 이용하면서 개선사항 아래에 조심스럽게 적어보겠습니다.

1. 구매 페이지에서 입금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2. 추가 상품이 등록될 때 알림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알림 on/off  설정 가능하도록) 

감사합니다.  

 

최대 구매 – 지란지교데이터 이기복 부장님

전 직원 누구나 양방향으로 실물 제품, 디지털상품 가리지 않고 사고팔 수 있어서 아주 좋았습니다. 일 년 내내 운영이 되어도 좋겠단 생각입니다.

마켓에서 아쉬운 점은 구매완료 제품 필터링이 안된 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등록 아이템이 한정적이라 그럴 수 있겠다 생각합니다만 판매 완료된 것까지 계속 봐야 해서 조금은 불편했습니다. 

최애 구매 – 지란지교시큐리티 이왕수 과장님

작년 이맘때쯤 FRIEND Market 에서 재미있고 유용한 물품을 샀었는데요. 

올해도 역시나 제가 관심을 갖는 품목들이 많아서 여러 개를 구매하게 되었네요^^; 

(특히 [LIMITED] 지란지교패밀리 반팔티를 구매한 게 제일 기분 좋았습니다. 

워크숍을 가게 된다면 입고 가려고 제일 먼저 구매했습니다.!!)

올해 프렌즈 마켓은 온라인 및 양방향 방식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고 해서 더욱더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패밀리와 임직원이 함께 상품을 판매하여 풍성한 마켓이 만들어졌고 다양한 상품들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판매 수익금으로 좋은 곳에 쓴다고 하니 즐거운 마음으로 마켓을 구경하며 구매를 했던 거 같습니다.

이번에는 직접 물품을 올려보진 못했지만 내년에는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내년 FRIEND Market 도 너무나도 기대가 되고 평상시에도 마켓이 자주 운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2 FRIENDS Market은 12월 12일 부터 23일까지 운영되었습니다. 

종료 기간 전부터, 그 이후에도 운영 기간 연장에 대한 문의가 이어졌지만.. 그러기에는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보여 재정비를 먼저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시 오픈하는 때에는 지란인 누구나 편리하게 기부하고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마켓이 되고, 그 과정들 사이에서 새로운 기회들이 발견되기를 바라봅니다. 

운영 기간 동안 많은 성원과 관심을 보내어주신 모든 지란인 분께 감사드립니다! 

꿈과 도전의 연속이었던
지란지교패밀리의 지난 30년의 여정